생활에 도움되는 팁

작업표시줄 최근파일 삭제하는 방법

너드 Nerd 2022. 3. 4.
반응형

윈도우 10 작업표시줄은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최근 작업 파일들이 노출됩니다. 때로는 이렇게 노출되는 항목으로 최근 작업한 파일을 바로바로 열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기도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을 싫어합니다.

 

작업표시줄 최근파일 노출의 폐해

아래처럼 우클릭 시 인터넷 방문 기록도 뜨는데 누군가 내 컴퓨터를 사용할 일이 생기면 내가 일 안 하고 놀았던 것, 내가 검색했던 것 또는 자주 방문한 사이트 기록도 뜨기 때문이죠.

단순히 업무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프라이버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작업표시줄에 최근 항목 노출을 해제하고 사용합니다. 물론 위에 검색 기록 캡처 사진은 임의로 만들어 본 예제입니다. (저는 회사에서는 일에만 열중하기 때문이죠)

위 이미지처럼 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우클릭해보면 내가 최근에 재생한 영상 파일도 뜨고 클릭하면, 당연하게도 해당 영상을 바로 재생이 돼버립니다. 특정 경우에 위와 같은 최근 파일이 바로 실행되면 난처해질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겠죠.

 

작업표시줄 설정에는 최근항목 해제 관련 설정이 없었다

개인적인 관점으로는 작업표시줄 설정에 작업표시줄 최근 항목 같은 부가 설정 등이 가능해야 할 텐데 작업표시줄 설정에 아무리 찾아봐도 관련 설정은 없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UX가 이런 설정 부분은 뭔가 사용자 경험면에서 부족해 보입니다. 

저도 한참을 찾았지만 찾지 못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설정입니다. 아래의 팁을 통해 이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최근항목 해제하기

작업표시줄의 윈도우 아이콘을 누른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또는 검색바에 설정이라고 타이핑하고 Enter 후 바로 진입도 가능합니다.)

설정 화면 중 개인 설정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개인설정 좌측 메뉴의 시작 으로 들어간 뒤 

시작 메뉴의 점프 목록 (중략) 부분을 확인 후 체크되어있으면 해제해줍니다.

체크 해제 후 작업표시줄을 확인하면 해당 내역이 사라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