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도움되는 팁

알뜰폰을 처음 사용하려는 분에게 도움될 정보

너드 Nerd 2022. 2. 23.
반응형

알뜰폰이 뭔가요?

알뜰폰은 대기업 3사의 통신망을 임차해서 부가가치를 더해 판매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전적으로는 예전 별정통신이 이름이 바뀌어 알뜰폰으로 불리고 있고 쉽게 말해 이동통신 3사(SK, KT, LG U+) 망을 그대로 사용, 요금이 더 저렴한 서비스입니다. 

 

 

알뜰폰은 통화 및 데이터 품질이 나쁜가?

알뜰폰 사업자들은 자신들의 단독망이 없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메이저 3사의 통신 설비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말입니다. 회선을 매설하고 통신 설비를 구축하는 비용은 국가 기간산업일 만큼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다른 망을 사용한다는 건 말이 안 되며 통신 3사의 품질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실제 알뜰폰 사용자 많은 분들이 품질이 나쁘다고 말하는 케이스를 종종 들었습니다.

그렇게 느껴졌던 경우는 대게 아래의 경우입니다.

 

ex) 알뜰폰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되는 예시

예를 들어 A씨는 'KT'를 이용하다 'U+알뜰모바일'로 갈아탔습니다. 통화는 그럭저럭 만족했지만, 데이터가 느려짐을 느꼈고 실제로 데이트 속도 측정을 하면 이전보다 낮은 속도인 걸 확인합니다.

위의 케이스는 실제로 속도가 느려진 게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 이라서가 아니라 A씨가 이용하는 생활권 반경이 KT 품질이 더 좋았기 때문입니다. 예시에서 U+알뜰모바일로 옮겼는데 해당 알뜰폰 통신사는 LG U+ 망을 사용하고 있으며, A씨 생활권 반경의 데이터 속도는 전반적으로 KT가 좋았기 때문입니다. 

 

알뜰폰 회사는 어디를 고르는 게 좋을까?

기존에 알뜰폰을 많이 사용했던 사람에게는 해당 없는 정보겠지만 보통은 자신이 사용하는 단말기가 나온 통신사를 따라 알뜰폰을 선택하면 편합니다. 

삼성 갤럭시를 KT 매장에서 KT용으로 나온 기기라면 되도록 알뜰폰도 KT껄 사용하면 좋다는 말입니다. 물론 큰 상관은 없기 때문에 타 통신사 알뜰폰으로 회사를 정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여러 알뜰폰 회사가 있지만 통신망을 메이저 3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망 품질의 차이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런 만큼 고객센터 등 상담이 원활한 곳을 고르는 게 좋은데, 보통 알뜰폰 사업자 중에서도 이용자가 많은 회사를 고르는 게 알뜰폰 초심자에겐 좋습니다. 아래는 이용자도 많지만 대형 통신사의 자회사로 운영되는 알뜰폰 회사입니다.

 

알뜰폰 상위 3사 

  1. SK 망을 사용하는 SK 7mobile (SK세븐모바일)
    https://www.sk7mobile.com/prod/data/callingPlanList.do?refCode=USIM
  2. KT 망을 사용하는 KTM모바일
    https://www.ktmmobile.com/comunity/lteRateList.do?socCode=KISSLCT26
  3. LG U+ 망을 사용하는 유플러스알뜰모바일 (미디어로그, 유알모)
    https://www.uplussave.com/shop/pric/usimPricList.mhp

 

 

알뜰폰 요금제는 어떤 걸 선택하나요?

본인 사용 패턴에 맞춰 골라야 합니다. 알뜰폰이라고 해도 요금제가 다양하기 때문에 '유심 요금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요건을 갖춘 요금제를 택하면 됩니다. 

요금제가 너무 다양하고 알뜰폰 회사도 너무 많기 때문에 요금제의 경우 '알뜰폰 허브' 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통신중흥협회) 사이트에서 자신에 맞는 요금제를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링크)

또한 평소 사용하는 통신사 앱에서 사용량 조회 등을 통해 내가 한 달에 얼마 정도의 통화와 데이터를 쓰는지 미리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알뜰폰 Hub에서 제공하는 맞춤형요금제 추천 검색 서비스

 

 

https://www.mvnohub.kr/

 

www.mvnohub.kr

 

유심 요금제를 선택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자

일반 요금제, 유심 요금제가 있는데 일반 요금제는 통신 3사에서 받던 할인이 없는데 요금은 또 저렴하지 않고 약정도 있어서 알뜰폰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유심 요금제'로 약정 없는 요금제를 택해야 합니다. 

 

유심 구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알뜰폰은 '셀프개통'이 좋습니다. 비교적 메이저 3사 보다 고객센터 연결도 느릴 수 있기 때문에 유심을 온/오프라인으로 직접 구매하고 해당 알뜰폰 홈페이지를 통해 셀프개통을 진행하면 되며 유심만 구입하면 개통은 오래 걸리지 않으며 쉽습니다. 

 

유심은 집 근처의 마트나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고 보통 알뜰폰 회사마다 구매처가 조금씩 틀릴 수 있으니 가입하고자 하는 알뜰폰 홈페이지에서 유심 구입처를 확인 후 구매하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고 그 외 알뜰폰 회사는 직접 검색해서 확인해보세요.

 

SK 7mobile (SK세븐모바일) 유심구매

 

나를 아끼는 모바일 - SK 7mobile

휴대폰 SK 7mobile만의 새 폰같은 프리미엄 중고폰 바른폰S, 학생들을 위한 공부폰, 원하시는 휴대폰을 찾아보세요.

www.sk7mobile.com


KT엠모바일 유심구매

 

100만 고객의 선택! 대한민국 1등 알뜰폰, kt M모바일 공식 다이렉트몰

유심 필요해? 가자! 편의점으로 전국 제휴 편의점에서 kt M모바일 유심 구매 가능 편의점 유심 구매했다면? 바로 개통하자 구매하신 편의점을 선택해주세요 Tip! 상담 없이 직접 하는 셀프개통 01

www.ktmmobile.com


유플러스알뜰모바일 유심구매

 

(후불) 유심칩 구매하기 | U+알뜰모바일

알뜰폰 가입은 U+알뜰모바일에 알아보세요. 유심칩만 간편하게 구매하고, 편한 시간에 기다림 없이 가입하면 통신요금도 반값! 유심칩도 반값!

www.uplussave.com

알뜰폰 장점과 단점

알뜰폰의 장점

  1. 요금이 저렴하다.
    이름 그대로 알뜰폰은 저렴합니다. 데이터 용량도 같은 가격 대비 알뜰폰이 저렴합니다.
  2. 약정이 없다
    1년 또는 2년 등 별도 약정이 없습니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렴하다. 

알뜰폰의 단점

  1. 상담원 통화가 어렵다.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단점으로 꼽고, 실제로 급할 때 연결이 어려우면 난감한 경우가 있겠습니다. 필자는 이런 경험이 거의 없어서 크게 단점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2. 멤버십 서비스가 없다.
    대형 통신사 제휴 할인 등 멤버십 서비스를 요긴하게 쓰는 분에게는 단점입니다. 
  3. 휴대폰 본인인증 시 한번 더 클릭해야 한다.
    대형 3사는 바로 각 통신사 클릭이라면 알뜰폰은 '알뜰폰' 클릭을 한번 더 해서 통신사를 골라야 하는 아주 사소한 단점도 있습니다.
  4. 통신사 휴대폰 보험이 없다.
    이 부분은 보통 알뜰폰을 쓰시면 기존 폰 또는 중고폰을 사용한다면 별 문제는 안되나, 자급제로 신형 휴대폰을 구매 시에는 보험이 어렵습니다. (애플케어, 삼성 케어로 어느 정도 보충이 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인 경험, 알뜰폰 사용 후기

개인적인 경험으로 위 장단점을 생각하며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기존에 통신 3사 모두를 사용해 봤었고, 알뜰폰 역시 SK, KT, LG 유플러스 망 모두를 알뜰폰 회선으로 사용해봤습니다. 예전에 통신사 약정이 끝나갈 무렵 알뜰폰으로 이동했습니다.

 

그전에 KT망에서 약정 할인 등 혜택을 받으며 신규 아이폰과 함께 사용하니 월 휴대폰 요금이 10만원 가까이 나왔습니다. 물론 휴대폰 기기값이 포함입니다. 기기값을 제하더라도 4~6만원 정도를 납부해오고 있었고 통신사 멤버십 혜택은 유명무실로 제 생활 패턴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불현듯 매년 통신비가 기기값 외에 60만원 정도 나온다는 게 너무 낭비다 싶어서 알뜰폰으로 이동하게 되었고 결론적으로 매우 만족합니다. 

 

알뜰폰으로 변경 후 태블릿 데이터 쉐어링도 포함해 2만원대 요금제로 사용 중입니다. 그때 당시 파격적인 혜택으로 데이터 더 주는 이벤트로 아직도 매월 60기가 정도로 사용 중인데 데이터도 풍족하고 월 요금도 2만원대로 훨씬 저렴해져서 매년 못해도 30~40만원 이상은 아끼게 되었습니다.

 

통화량이 많이 않고, 통신사 멤버십 역시 거의 사용하지 않다 보니 개인적인 생활 패턴에서 불편함은 하나도 없는 느낌입니다. 

 

지인의 알뜰폰 변경 추천기

지인 중에 휴대폰 요금이 너무 많이 나온다고 해서 지인의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패턴을 확인해보니 실제로 요금제의 20%도 안 쓰고 있었습니다. 알뜰폰 1만 원대 요금제면 딱 맞아떨어져 오히려 통화 및 데이터가 남을 것 같아서 알뜰폰으로 변경을 추천해 드렸는데,

매 월 6만 원대 요금제를 사용하다 약정 종료 후 알뜰폰으로 이동해 매달 1만 원 초반대로 이용 중입니다. 

결론적으로 매년 70만 원 정도 요금에서 12만 원대로 확 줄어든 거죠. (이후로 3년 정도 이상 알뜰폰을 만족하며 이용 중입니다.)

 

저축보다 안 쓰는 게 도움된다는 게 이런 경우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