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보

삼쩜삼 환급에 대한 환상과 장단점 정리

너드 Nerd 2022. 3. 12.
반응형

삼쩜삼 광고를 접한 후 아니 정말 그렇다고?를 외치며 실제 삼쩜삼 조회 및 환급 과정을 진행하며 느낀 점을 포스팅하는 내용입니다.

 

티브이 광고에서 삼쩜삼 환급 관련 광고들을 보신 분들은 혹 하셨을 겁니다. 혹 하는 이유, 놀라게 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내가 떼인돈이 있다고 알려주는 점, 그 떼인 돈이라는 게 생각보다 많아서 찾아가세요~ 한다는 점.

사기인가 싶은 삼쩜삼, 과연 광고 내용처럼 숨겨진 돈을 찾아주는 혜자 서비스인 걸까요?

 

삼쩜삼 홈페이지 유아인 배너

 

많은 분들이 삼쩜삼 광고를 맞이한 후 그냥 간편하게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가벼운 서비스라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아 주의하셔야 한다는 경각심을 알려드리기 위해 아래 몇 가지 주요 내용에 대해 생각해보고 서비스 이용을 하며 발견하게 된 점을 공유드립니다.

 

삼쩜삼은 사기인가?

사기 아닙니다. 조금 새로운 시선으로 세금 환급을 받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환급금을 조회하는 등 진행 과정 전반이 빠르고 간편해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삼쩜삼 광고는 숨겨진 돈, 떼인 돈을 찾아준다는 뉘앙스가 강한데 

숨겨진 환급금을 찾아주는 게 맞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조금 과장된 내용입니다. 환금받을 세금을 절대 못 찾도록 숨겨두는 국가는 없습니다. 다만 일반인들은 쉽게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찾기 어려웠던 환급금을 간편한 절차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삼쩜삼의 주요 서비스입니다.

 

그러면 숨은 돈, 뭘 말하는 건가?

급여나 수당 등을 받을 때 세금을 미리 내는데 미리 낸 돈을 돌려받기 위한 미 환급금을 말합니다. 

 

찾기 어려운 환급금인데 광고 내용처럼 숨은 돈, 숨은 환급금이 맞는 거네?

숨어있으면 정말 찾을 수 없도록 숨어있어야 숨은 돈일 텐데, 홈텍스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홈텍스에 접속해 확인 가능한 내역이란 말입니다. 세금으로 미리 냈던 돈 이란 거죠.

 

나는 왜 광고보다 금액이 적은 걸까?

보통 삼쩜삼에서 조회되는 환급금은 자영업이나 프리랜서 분들이 금액이 높을 겁니다. 일반적인 직장인은 보통 회사에서 급여를 받을 때 세금을 내고 받는 형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타 소득이나 과거 아르바이트, 프리랜서 등의 수익에서 나오는 환급금액이 조금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쩜삼은 뭘 하는 곳일까?

주변에 세무사나 세무사무소 많이 보셨을 겁니다. 쉽게 말하면 온라인 세무사 신고대행 서비스입니다. 

 

삼쩜삼의 주요 서비스 소개

 

삼쩜삼은 믿을만할까?

네 믿을만합니다. 일단 산업은행 등 여러 기관에서 90억 투자 유치한 테크 기업입니다. 

 

삼쩜삼 장점은?

단점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환급금을 받을 때 수수료가 있습니다. 홈택스에 직접 신고하면 무료입니다. 단 귀찮으신 분들께 삼쩜삼은 정말 간편하게 환급금을 돌려받도록 해줍니다.

 

 

삼쩜삼 단점은?

환급 관련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여러 후기들을 살펴보니 제대로 환급금 수령이 잘 이뤄진 케이스가 많지만 드물게 잘못된 내용으로 신고되어 취소된다거나 해당 취소된 내용의 수수료가 늦게 입금되는 사례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잘못된 내용으로 신고된 부분은 정정하라고 관할 세무서에서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 

 

삼쩜삼 이용후기

별 기대는 하지 않고 환급을 진행해봤습니다.

 

삼쩜삼 이용 초기화면

 

과정을 진행하면 지난 5년간의 소득을 안내해줍니다. 중간에 티아이커머스라고 있는데 저도 모르는 회사라 검색해보니 기프티콘 관련 업체 같습니다.

 

삼쩜삼 환급 조회 결과

 

2018년도분 환급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삼쩜삼 환급 예상 금액 최대치

 

생각보다 예상 금액이 높습니다. 지금 환급액 확인하기 버튼이 노출된 이유는 이 금액이 확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바로 다음 단계를 보면 

 

 

역시나 예상 환급금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4배가량 차이나네요.

환급받기를 누르면 끝날 줄 알았지만 과정이 더 있나 봅니다. 

 

 

부양가족이 없기 때문에 넘어갑니다.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합니다. 카카오뱅크 및 토스가 없어서 그런가 보다 했는데 이상하게 KB국민은행도 없습니다. 그나마 보유한 SC은행으로 진행했습니다.

 

 

과정이 끝인 줄 알았는데 홈택스 로그인을 하라고 하네요. 

비밀번호를 분실해서 골치 아팠는데 다행히 삼쩜삼에서 바로 변경 가능해서 문자인증 후 비밀번호 변경 후 로그인했습니다.

 

 

수수료 3,000원을 결제 후 환급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수수료를 확인하고 이용하자.

이 부분은 '수수료 때문에 쓰지 마세요'라는 게 아닙니다. 수수료가 있는데 세무 대리인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듯 합당한 수수료를 지급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단지 수수료율이 조금 높은 편인 것을 감안하시면 됩니다. 

저는 얼마 안 되는 환급액이었기 때문에 3,000원 정도라 그냥 결제해서 이용해봤습니다. 

 

주변에 보니 환급액이 높은 분들은 수수료도 십만 원 단위도 있는 걸 보면 이런 경우는 직접 홈택스를 이용해 환급받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